반응형


국세청에서 유튜브코리아를 세무조사한다고 뉴스가 나왔었다.


지난 12월 12일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을 보내어 회계장부등의


자료를 확보했다고 한다. 최근 몇년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개인, 기업의 수익이 점점 높아지고,


이에 따른 고소득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세금문제가 화제가 되면서, 이와 같은 세무조사가


이루어 졌다고 한다.




대도서관은 작년에 유튜브 광고수익으로 약 9억3,000만원을 벌었다고 알려졌다. 책의 연간 수입이


유튜버 광고수익배분을 포함 17억원이라고 직접 밝혔다. 다른 유명 유튜버들은 어떨까?


밴쯔 약 7억


김이브 약 6.1억


그외 기업형 유튜브 채널도 빼 놓을수가 없는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약 19.3억


팜팜도이즈 31.5억



진짜 억소리 나는 금액이다. 하지만 이들은 입금액이 고액이다. 계좌로 해외송금되는 돈은 1만달러 이상은 국세청도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하 금액은 국세청도 일일히 조사를 해야 알 수 있는데, 미국에 본사를 분 구글이


그렇게 친절하게 자료를 꼬박꼬박 줄리도 없다. 보통 수익이 아무리 없어도 월 300만원 이상의 광고수익을


거둘것이라 예상되는 기준을 구독자 10만명 기준으로 정했다고 한다. 현제 1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채널은


국내에 약 1,400여개로 알려져있는데, 이들중 대부분이 세금을 안내고 있다는게 국세청의 주장이다.



뭐 수익이 있으면 세금을 내야하는건 당연한 법의 이치다. 직장다니는 사람, 사업하는사람 다 세금 내는데,


유튜버들 세금 안내는건, 당연히 역차별이다. 내는것이 맞다. 이참에 종교인들도 세금 좀 냈으면 좋겠다.


하지만 조사도 잘 했으면 좋겠다. 구독자 10만명이 월 280만원이상일거라고 했는데, 사실상 유튜브를 직접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구독자는 직접적인 수익과는 사실 크게 연관이 없다. 구독자가 몇천명이어도 수천 벌수도 있고, 구독자가


20만명이어도 100만원도 못벌수도 있다. 이건 가정이 아니라,. 실제로 내가 예시로 든 수치의 구독자에 예시로든


수익을 올리는 채널은 실제 존재한다. 국세청에서 소셜블레이드에 채널 검색해서 그 자료로 하는게 훨씬 정확할듯.


아무튼 이번 조사로 인해. 낼건 내고, 받을건 받는. 역차별 없이 투명하게 잘 이루어 졌으면 좋겠다.



1줄요약.

 유튜브 채널도 돈 좀 벌어서 세금 내고싶다. ㅠ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