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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정리를 하다가 구석에 박아둔 슈퍼패미컴을 보고 추억에 빠졌다. 돌이켜보면 이제까지 수많은 게임기를 샀었지만,

내가 가장 게임을 즐겁게 했던때가 언제일까 생각해보면 1990년대 초중반을 이끌었던, 슈퍼패미콤 시절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당시 일본에서 히트한게임이 그대로 히트하곤 했었는데, 당시 슈퍼패미콤의 게임들은 일본에서는

어떤게임이 가장 많이 팔렸었는지 알아보자.





#슈퍼패미콤 일본 내 역대 게임 판매순위

판매량 자료 출처 : http://www.vgchartz.com/


20위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 새로운 도전자

1994년 6월 25일 #캡콤

1,290,000개 판매


당시에 슈퍼패미컴으로 이식이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말이 많았는데, 결국 다운이식되어 나왔던

슈퍼스트리트파이터2. 이식률에 말이 많았지만 그래도 잘 팔렸다.



19위 #파이널 판타지 4

1992년 12월 6일 #스퀘어소프트

약 1,330,000개 판매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첫번째 파이널판타지. 8비트 패미콤 시절보다 월등히 발전한 모습으로 발매되었다.



18위 #드래곤 퀘스트 3 - 그리고 전설로... 리메이크

1996년 12월 6일 #에닉스소프트

약 1,360,000개 판매


아무리 일본 국민게임 드래곤퀘스트라 해도 리메이크작으로 100만장 돌파는 힘들것이다. 라고 많이들

예상했었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136만장이나 팔아버린다.





17위 #드래곤볼 Z - 초무투전

1990년 3월 20일 #반다이

약 1,450,000개 판매


드래곤볼이 격투액션게임화 된 첫번째 게임. 당시 엄청난 돌풍으로, 국내 오락실에서 기판대신 슈퍼패미컴과

초무투전을 넣어 영업하던곳도 많았다. 게임성도 게임성 이지만, 원작 만화 자체의 인기가 가장 매력적.



16위 #슈퍼마리오 RPG

1996년 3월 9일 #스퀘어소프트 #닌텐도

약 1,455,000개 판매


스퀘어가 수퍼패미콤에게 쓴 작별편지와도 같은 게임. 당시 최종보스의 메세지로 닌텐도 진영에서 나간다라는

뉘앙스의 메세지를 남겨 지금까지도 고인물 게이머들에게 화자되는 게임



15위 #성검전설 2

1993년 8월 6일 #스퀘어소프트

약 1,490,000개 판매


개인적으로 슈퍼패미컴 게임중 3번째로 재밌게 한 게임. 25년이 지난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는 그래픽과

시스템이다. 당시에는 정말 세련된 게임이란 평가도 많았지만, 그만큼 많은 버그로 말이 많았다.





14위 #슈퍼 동키콩 3 - 수수께끼의 크레미스 섬

1996년 11월 23일 #닌텐도 #레어

약 1,750,000개 판매


지금보면, 배경과 잘 구분 안되는 적들과, 어색한 움직임이지만, 당시에는 슈퍼패미컴 그래픽의

정점을 찍었다고 평가 받았었다.



13위 #요시 아일랜드

1995년 8월 5일 #닌텐도

약 1,760,000개 판매


애초에 슈퍼마리오월드2로 기획되었다가 다 뒤집고 요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루이지나 피치공주 보다 더

빠르게 주연을 차지한 요시.



12위 #크로노 트리거

1995년 3월 11일 #스퀘어소프트

약 2,020,000개 판매


제작 발표 당시에만 해도 엄청난 누스였다.드래곤퀘스트의 호리이 유지, 파이널판타지의 사카구치 히로노부

드래곤볼의 토리야마 아키라가 참여. 그야말로 일본 게임계에서는 최대 빅 뉴스였다.





11위 #스트리트 파이터 2 터보

1993년 7월 11일 #캡콤

약 2,100,000개 판매


말이 필요없는 대전격투게임의 원조. 스트리트파이터2의 확장팩



10위 #슈퍼 마리오 컬렉션

1993년 6월 14일 #닌텐도

약 2,120,000개 판매


패미컴에서 즐겨하던 슈퍼마리오, 슈퍼마리오2로스트레벨, 슈퍼마리오3, 슈퍼마리오USA

4가지 게임을 리메이크 해서 하나의 카트릿지에 담았다. 마리오 팬들의 필수 소장게임중 하나였다.



9위 #슈퍼 동키콩 2 - 딕시와 디디

1995년 11월 21일 #닌텐도 #레어

약 2,200,000개 판매


닌텐도와 레어의 슈퍼동키콩2





8위 #파이널 판타지 5

1992년 12월 6일 #스퀘어소프트

약 2,430,000개 판매


파이널판타지가 드래곤퀘스트의 라이벌이라고 인정할만한 스코어가 나온건, 파이널판타지5부터였다.

발매 후에도 오랜시간 호평이 이어지면서, 꾸준히 오래도록 판매되어 시리즈 최다판매량을 이룬다.



7위 #파이널 판타지 6

1994년 4월 2일 #스퀘어소프트

약 2,550,000개 판매


5편에서 이루었던 최다판매량을 바로 6편에서 갱신한다. 고인물 게이머들 사이에서 최고의파이널판타지로

가장 많이 꼽히는 파이널판타지6. 개인적으로도 슈퍼패미컴 게임중 가장 재밌게 즐겼다.



6위 #드래곤 퀘스트 5 - 천공의 신부

1992년 9월 7일 #에닉스소프트

약 2,780,000개 판매


드래곤퀘스트 시리즈중. 처음으로 주인공이 용자가 아닌 드래곤퀘스트. 그래픽이 패미컴시절에 비해

큰 발전이 없다는 혹평도 있었으나, 오케스트라 같은 사운드와 몰입감 깊은 스토리로 역대 드래곤퀘스트중

스토리는 최고라는 평가. 최근에 이 5편의 스토리로 애니메이션이 제작된다는 발표도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슈퍼패미콤 게임중 두번째로 재밌게 플레이 했다.





5위 #스트리트 파이터 2 - 월드 워리어

1992년 6월 10일 #캡콤

약 2,870,000개 판매


스트리트파이터2. 당시 게임센터에서 역대최고히트작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크게 히트한게임

이 게임을 집에서 즐기고싶다는 게이머들의 바램이 컸던 만큼, 스크리트파이터2의 슈퍼패미콤 발매는

단지 스트리트파이터2를 하기 위해 슈퍼패미콤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을 만큼 인기는 대단했다.



4위 #슈퍼 동키콩

1994년 11월 26일 #닌텐도 #레어

약 3,000,000개 판매


1990년대 중반. 본격적으로 3D폴리곤을 사용한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기기의 성능의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3D모델링을 한 후 그 이미지 자체를 2D 스프라이트 만들어버린 게임. 그 기획에서 주인공으로

선택된 캐릭터는 잊혀져있던 동키콩이었다. 지금의 동키콩을 있게 한 게임이라 볼 수 있다.



3위 #드래곤 퀘스트 6 - 환상의 대지

1995년 12월 9일 #에닉스소프트

약 3,190,000개 판매


지금 보면 아닐수 있지만, 당시에는 정말 방대한 맵에, 그런 맵을 꿈의세계, 현실세계, 해저세계 3개를

만들어 놓아 정말 긴 모험을 하게끔 해 준다.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을 게임을 클리어 하고도, 어디가 현실이고

어디가 꿈인지 구분을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스토리도 상당히 어려운편이었다. 그럼에도 크게 히트한다.





2위 #슈퍼 마리오 월드

1990년 11월 21일 #닌텐도

약 3,540,000개 판매


패미컴 최고의 게임중 하나로 꼽히는 슈퍼마리오브라더스3의 후속작으로 볼 수 있는 게임. 많은 숨겨진 요소와

새로운 아이템으로 수십가지 루트와 플레이스타일을 만들어, 두고두고 오래 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다. 또 시리즈

최초로 세이브 시스템을 도입해서 언제나 1스테이지부터 시작하던 기존 마리오의 번거로움도 해결했다. 일본에서

354만개로 2위지만, 전 세계적으로 볼때는 2000만개 이상 판매되어 슈퍼패미콤부분 판매량 1위다.



1위 #슈퍼 마리오 카트

1992년 8월 27일 #닌텐도

약 3,810,000개 판매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슈퍼패미컴게임 1위는 바로 슈퍼마리오카트다. 이후 닌텐도스위치까지 9개의

마리오카트 시리즈가 발매되며, 나오는 족족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기록한다. 닌텐도 내부에서도 그 당시

마리오를 차에 태우지 않았더라면 큰일났을뻔... 이라고 말하기도 할 정도. 일본내에서 381만개를 팔았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876만개를 팔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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